[테마전시] 벗들과 함께 가는 도서관 자세히보기

도서관에 무슨 일이/도서관 뉴스

[이화여자대학교 도서관] 도서관 주요 서비스를 가이드와 함께 편리하게 이용하세요.

EwhaLibrary 2021. 7. 7. 15:10

우리 도서관자료검색, 데이터베이스·전자저널·전자책·동영상과 같은 전자자료, 주제서비스, 정보검색교육, 논문작성안내, 수업자료지원, 대출반납, 미소장자료이용, 창의학습실과 열람실과 그 외 다양한 시설까지~~  정말 많은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들]

 

이 중에서 이화인 누구나 도서관을 잘 활용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필수적인 서비스들이 몇 가지 있는데요, 오늘은 이런 서비스들에 대해 A부터 Z까지 잘 정리한 도서관 이용가이드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모든 이용가이드는 도서관 서비스 담당 사서들이 꼼꼼히 체크하고 도서관 서포터즈들이 직접 체험하며 상세한 안내를 하고 있어 이화인 누구나 한번 읽어보면 해당 서비스를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한국어가 익숙하지 않은 유학생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영어버전의 이용가이드와 본교 유학생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중국유학생을 위한 중국어 버전도 마련했습니다.


그럼 어떤 서비스에 대한 이용가이드가 있는지 살펴볼까요?

 

현재 한국어, 영어, 중국어 버전으로 모두 이용가능한 가이드는 ① 청구기호 자료 찾기, ② 자료 대출&반납, ③ 시청각자료실에서 영화감상, ④ 사이버캠퍼스 이용법, ⑤ 수업자료 이용법 입니다. 

 

이용가이드는 도서관 블로그를 통해 이용이 가능합니다.  도서관 블로그는 해당 URL(https://ewhalibnews.tistory.com/)로 바로 이동할 수도 있고, 도서관 홈페이지 제일 하단의 Ⓣ아이콘을 클릭하셔도 됩니다. 

 

[홈페이지 하단에 있는 도서관 SNS 아이콘]

 

또한 도서관 공식 인스타그램(@ewhalibevent)의 프로필 링크를 통해서도 가이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도서관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이용가이드를 이용할 수 있어요]


각각의 가이드에 어떤 내용이 있는지, 그리고 직접 가이드를 이용해 본 도서관 서포터즈 친구들은 실제로 어떤 도움을 받았는지 살펴볼까요?

청구기호가 무엇인지, 검색한 책의 청구기호를 핸드폰으로 전송하고 서가에서 책을 찾는 방법을 상세하게 안내합니다.

 

 

 

 

자가대출반납기로 책을 대출·반납하는 방법, 중앙도서관 서문과 ECC, 학생문화관에 설치된 자동반납기 이용법과 주의사항을 확인할 수 있어요. 

이 가이드를 이용한 서포터즈 친구는 "학문관, ECC에 위치한 도서자동반납기를 이용할 때 처음 보는 기계여서 많이 당황했는데, 매뉴얼에 사진을 참고해서 손쉽게 반납할 수 있었다."는 소감을 말해 주었습니다.

 

 

시청각자료실 위치, 자료 신청과 이용 방법을 통해 다양한 영화와 다큐멘터리, OTT 자료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돕습니다. 

매뉴얼을 이용해 본 서포터즈 친구는 "이화여대 입학하기 전부터 꼭 이용해보고 싶었던 시청각자료실이었지만 위치나 이용법을 몰라 가보지 못했다. 이번에 가이드 내용을 참고한 덕분에 시청각자료실에서 자주 이용하던 사람처럼 영화를 볼 수 있었다."고 하네요.

 

 

코로나19로 대면으로 진행하던 학술정보검색활용교육을 사이버캠퍼스의 e-Class에 탑재했습니다. e-Class에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상세히 안내했어요. 

사이버캠퍼스 이용법을 이용해 본 서포터즈 친구는 "이화에 입학한다면 무조건 한 번쯤은 논문 형식의 글을 작성해야 하는데, 이런 레포트 작성을 할 때 e-Class에 있는 도서관교육은 정말 큰 도움이 되었다.  도서관 홈페이지 검색방법부터 학술자료 이용법, 표절검사까지 원하는 수업을 선택해서 볼 수 있어 좋았다. 이화인이라면 꼭 이용해보시기 바란다."라는 추천의 이야기까지 해 주었어요. 

 

 

학교 수업을 듣는 학생들이 자신의 수업자료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도서관에서 자료를 직접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수업자료 이용법 가이드를 이용한 서포터즈 친구의 소감이 학생들에게는 무척 와 닿을 것 같은데요.. "수강했던 필수 교양 과목의 참고자료는 대부분 지정도서로 도서관에서 책을 이용할 수 있었다.  도서관 이용 매뉴얼 보고 도서관에서 밤샘대출로 책을 읽고 시험을 봐서 큰 도움이 되었다. 이 서비스를 몰랐다면 다른 친구들처럼 책을 사지도 않고 읽지도 않은 채 시험을 치렀을 것이다.  학생들이 수업자료 이용법 매뉴얼 꼭 한번 보기 바란다."는 소감을 전해 주었습니다.

 


소개해드린 가이드 외에도 한국어로만 이용할 수 있는 가이드는 그룹 스터디룸인 창의학습실 예약&이용, ② 전자결제로 연체료 납부하기, ③ 국내 전자책 이용법, ④ 책 소독기 이용법, ⑤ 도서관 복사기 사용법까지 5가지가 더 있습니다.

이 가이드들은 [도서관 블로그 – 도서관 이용가이드 – 한국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도서관 이용가이드 활용을 통해 쉽고 편리하게 도서관 서비스들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