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전시] 벗들과 함께 가는 도서관 자세히보기

도서관 이용 가이드/한국어

[이화여자대학교 도서관] 자료 대출·반납하기 (feat. 자가대출반납기)

EwhaLibrary 2020. 2. 11. 15:33

 

 

중앙도서관 2층에 위치한 자가대출반납기 이용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1. 먼저 자가대출반납기에서 '대출' 버튼을 눌러주세요. 

 

 

2. 그 다음 카드 학생증 or 모바일 학생증을 인식해주세요. 카드 학생증은 위쪽 투입구에, 모바일 학생증은 아래쪽 투입구에 QR코드를 인식해주세요. 학생증 인식이 완료되면 '귀하의 계정에 연결' 화면이 보입니다.

 

 

3. 계정 연결이 완료되면 대출할 책을 투입구에 올려주세요. 책 수, 방향, 위치에 상관없이 가능합니다.

 

4. 대출이 가능한 자료는 초록색으로, 대출불가 자료는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인기도서, 금주의 책 등 2층홀에 있는 일부 자료는 대출이 불가능하니, 이용에 참고해주세요.

 

 

5. 대출할 책 목록이 모두 확인되면 '완료' 버튼을 눌러주세요. 필요에 따라 확인증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6. 대출이 완료되었습니다.


1. 자가대출반납기에서 '반납' 버튼을 눌러주세요. 

 

2. 반납할 책을 투입구 위에 올려주세요. 대출 때와 마찬가지로 책 수, 방향, 위치에 상관없이 가능합니다.

이 때, 정상적으로 반납이 되는 도서는 초록색반납이 되지 않는 도서는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책은 대출실 직원에게 가지고 갑니다. 대출실 직원이 빨간색으로 표시된 이유를 친절히 설명해 주며 반납 처리를 해줍니다.

 

 

3. 반납할 책 목록이 모두 확인되면 '완료' 버튼을 눌러주세요. 필요에 따라 확인증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4. 반납이 완료되었습니다.

 

 

도서자동반납기는 중앙도서관 1층 서문 앞, ECC 이화·YBM열람실 B3층, 학생문화관 1층에 위치해 있습니다.

 

도서자동반납기는 한 번에 한 권씩만 반납 처리가 됩니다. 반납 불가한 도서는 빨간 불이 들어오게 되니, 빨간 불이 들어온 도서는 따로 중앙도서관이나 근처 분관도서관에서 반납하시면 됩니다.


기기를 이용한 반납 시 유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첫째, 자가대출반납기의 빨간 표시가 떠 반납이 안 된 자료를 기기 주변에 방치한 경우, 둘째, 도서자동반납기에 한꺼번에 많은 책을 넣어 반납불가 도서를 강제로 투입한 경우에는 제대로 반납 처리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연체료가 계속해서 부과될 뿐만 아니라 도서관 이용 제재 대상이 됩니다.

 

 

1회 적발 시 경고 조치하며 2회 이상부터는 도서관 자료 및 시설의 이용이 중지됩니다. (4회 이상 적발 시 졸업생 회원제 서비스 신청 제한) 연체료나 도서관 이용에 제재를 받지 않도록 빨간 표시가 뜨는 자료 반납은 절대 하지 마시고, 중앙도서관이나 분관도서관에 반납해 주시기 바랍니다.

 

 

update. 2022.0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