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전시] 벗들과 함께 가는 도서관 자세히보기

이런 테마, 이런 자료/북큐레이션

[이화여자대학교 도서관] 큐레이션 컬렉션 (2023. 09. 27. ~ 10. 24.)

EwhaLibrary 2023. 11. 7. 15:39

2021 3월부터 이화인들에게 신착도서인기도서서포터즈 초이스를 소개하던 중앙도서관 3 큐레이션 서가 벗들의 많은 관심 덕분에 2층과 4층까지 확대되었습니다큐레이션 컬렉션이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창업심리·IT, 문학사회과학그래픽 노블  더욱 다양한 주제를 소개합니다.


쉽고 재미있는 독서를 통해 이화인 여러분 모두 여유 휴식 얻는 기회가 되시길 바랍니다.


2023. 09. 27. #큐레이션 컬렉션

#300만 원으로 유럽 한 바퀴 [811.8 8131]
 어떤 여행기보다 현실적으로 여행지에서 맞이할  있는 상황과 감정들을 솔직하게 기술한 책이에요. 무엇을 하든 너무 많은 것들이  필요하지 않다고,  모든 것보다 자기 자신이 가장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어요. 저자처럼 온전히 나를 위한, 자전거와 나만의 여행을 떠나보는  어떨까요?
(🚲키워드 : 30개국,  홀로 여행, 미니멀 여행)


#일단 부딪치면 된다니까! [917.3 819]
우리 주위에서 흔히 만날  있는 평범한 대학생의 미국 횡단 여행기입니다. 일반적인 여행 에세이나 가이드북과는 달리 여행에서 적은 일기와 메모를 바탕으로 공감과 함께 마치 내가 같이 여행하고 있다는 느낌을 주고 있어요. 의지만 가지고 떠난 여행이었지만 망설이지 않고 용감히 맞섰던 저자처럼 우리도 함께 부딪혀볼까요?
(🚲키워드 : 미국 자전거횡단, 여행일기, 가을)


#자전거로 유럽 도시 읽기 [914.04 761 2023]
도서관에서 일하는 누나와 건축가 동생이 자전거로 구석구석 골목길을 누비며 때로는 이방인으로, 때로는 현지인이 산책하듯 유럽 곳곳의 도시 건축과 생활상을 체험한 이야기예요. 자전거에 올라탄  사람의 시각을 따라가며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유럽의 매력을 느껴보세요.
(🚲키워드 : 유럽, 1,800km, 건축여행)


#라인강이 내게 말 하는 것 [943 821]
독일인의 아버지라 불리는 라인강을 따라 자전거를 타고 둘러보았습니다. 역사와 정치, 문화  오랜 시간 동안 독일 사회의 원천이 되어  라인강 주변을 여행하며 소개하고 있어요. 그동안 딱딱하게만 느꼈던 독일의 매력을 만나보아요!
(🚲키워드 : 독일, 라인강, 인문역사여행)


#두 바퀴로 본 세상 [915.104 91]
전국에 12개나 되는 자전거길이 있다는  아시나요?    곳을 지날 때마다 느꼈던 희열과 감동을 사진과 함께 담아 더욱 생생한 현장감을 느낄  있어요. 자전거를 만나 생각지도 못했던 국토 종주의 꿈을 이룬 저자는  발을 내딛는 것이 어려울  내디디면 고민했던 것보다 수월하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키워드 : 국토종주, 라이프 에세이, 자전거길)

 

2023. 10. 18. #서포터즈 초이스

 

#기억하는 뇌, 망각하는 뇌 [612.82 이79기]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모든 행동의 이유가 되는 뇌의 작동을 설명하고, 오랜 기간 생존에 유리한 방식으로 진화해 온 뇌의 메커니즘을 풀어냅니다. 뇌가 끊임없이 학습하며 만들어 낸 기억, 그리고 기억만큼이나 중요한 망각의 원리를 통해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고 있어요. 정말로 인공지능은 인간의 뇌를 따라잡을 수 있을까요?

#아내를 모자로 착각한 남자 [616.8 Sa14m한A 2016]
신경외과 의사인 저자가 뇌질환을 가진 환자들을 가까이에서 관찰하며 겪은 에피소드를 담은 이야기예요. 단순히 기록을 위해 질병과 환자의 행동을 기술했다기보다는 모든 환자들을 완전한 인격체로서 존중하는 따뜻한 시선을 엿볼 수 있답니다.

#정의 중독 [303.372 중72인]
'나는 옳고 너는 틀리다'라는 막무가내의 생각을 정의라는 이름으로 포장하는 경우를 종종 겪기도 합니다. 비난에 정당성을 부여하는 현상인 ‘정의 중독’에 대해 이야기하고, 정의 중독에 빠지지 않기 위해 뇌를 유연하게 단련하는 방법을 소개하는 책이에요.

#노래하는 뇌 [781.11 L579w한A]
흥 없이 살 수 없는 우리! 음악은 인간을 동물과 구분하는 특징 중 하나입니다. 이 책은 오랜 시간 동안 우리 마음에 크고 작은 감정을 전달하는 음악이 뇌와 함께 진화해 온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우정, 기쁨, 위로, 지식, 종교, 사랑의 노래가 만들어 온 문명과 역사를 소개합니다.

#기억하지 못해도 여전히, 나는 나 [616.831 좌318인]
내가 알츠하이머병에 걸린다면...? 이 책은 51세 나이에 치매 판정을 받은 저자가 주체적으로 사는 것을 목표로 하며 혼란을 극복하고 삶의 가치를 고민하는 이야기예요. 치매에 걸려 할 수 없는 것도 많지만 할 수 있는 것도 많다는 저자의 말에서 좌절 없는 밝은 에너지를 느낄 수 있어요.

#우정의 과학 [158.25 D437f한]
우리는 다양한 종류와 깊이의 관계를 맺으며 살아갑니다. 나만의 시간도 좋지만, 함께 어울려 살아가기에 행복한 삶이 완성되는 것이 아닐까요? 인간의 생존 방식에서 우정이 어떤 방식으로 진화해 왔는지를 다루며 그동안 학문으로 인정받지 못했던 우정의 과학을 쉽게 풀어낸 책이에요.

#감정바보 [152.4 화813감]
우리 모두 한 번쯤은 냉철하게 생각하려 노력해도 감정적 판단에 빠진 경험이 있을 거예요. 아무리 똑똑한 사람이라도 때로는 감정 때문에 실수를 합니다. 하지만, 화내고 불안해해도 괜찮아요. 이 책을 읽으면서 감정의 메커니즘을 알고 감정을 컨트롤하는 방법을 연습해 보는 건 어떨까요?

#사랑을 담아 [824 B623i한]
여러분은 사랑하는 사람의 어떤 선택까지 사랑할 수 있나요? 알츠하이머 진단을 받은 남편이 정신이 남아있을 때 스스로 떠나겠다는 선택을 하고, 아내는 그를 돕기로 합니다. 인생의 가장 힘든 순간, 함께 울고 웃으며 이별을 준비하는 두 사람의 사랑 가득한 이야기예요.

 

2023. 10. 24. #큐레이션 컬렉션

#왜 그는 더 우울한 걸까 [155.332 H789h한]
우울은 종류가 다양하고 또 사람마다 증상이 다를 수 있어요. 이 책은 미국 인지행동치료협회가 추천하는 '자가 치유서'로, 우울증 셀프 테스트부터 깊은 우울감에서 벗어나는 법, 나에게 맞는 심리치료사 찾기 등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우울증 대응 방법을 소개하고 있어요.
(☘키워드: 우울증, 자가 치유, 심리 카운슬링)

#내가 나인게 싫을 때 읽는책 [158 이317ㄴ]
때로는 자존감을 높이고 나를 사랑하려는 노력 자체가 고통이 될 수 있어요. 상처받은 마음을 억지로 치유하려 하지 말고,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것처럼 우선 눈앞의 하루를 괜찮게 만들 무언가를 떠올려 보는 건 어떨까요?
(☘키워드: 자존감, 수용전념치료, 인정)

#관계의 거리, 1미터 [158.2 홍815관]
코로나로 일상화된 비대면 사회, 그리고 이로 인해 인간관계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어요. 이 책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가장 안정적인 거리를 “1미터”로 설정하고, 모든 관계에서는 때에 따라 변화하는 상대방과 내가 처한 상황을 지켜보며 조율할 필요가 있음을 설명합니다.
(☘키워드: 인간관계, 사회적거리, 1미터)

#착한 여자가 더 상처받는다 [155.333 뇌94ㅎ]
여러분은 “너는 참 좋은 사람이야” 같은 이야기를 들으면 마음이 놓이고 만족감을 느끼는 편인가요? 친절하고 싹싹한, 말 잘 듣는 딸, 친구, 상대가 되어야 할 것 같아 스스로 무리하고 힘든 시간을 감내하는 여성들의 이야기를 읽어보세요. 우리에게 착함과 올바른 것, 일방적인 희생은 명백하게 다른 개념임을 명시하고, 현실적인 해결책도 제공하면서  독자가 자기 자신의 삶을 살아가길 바란다고 이야기하고 있어요.
(☘키워드: 착함, 희생, 거절, 자기존중)

#나를 힘들게 하는 또라이들의 세상에서 살아남는 법 [152.47 H655a한 2020]
"또라이 질량 불변의 법칙"이라는 말, 들어본 적 있을 거에요. 어딜 가더라도 언제나 일정 수의 또라이가 존재한다는 말인데요, 이 말처럼 어디서나 만날 수 있는 우리를 분노하게 만드는 사람들의 부류를 9가지로 분석하고, 약점을 이용하는 법부터 효과적인 대응 전략을 알려주는 책이에요. 즐겁게 읽다 보면, 자신과 주변 사람들에 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보고 이해할 수 있게 될 거예요.
(☘키워드: 성격장애, 갈등관리, 피해망상, 감정기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