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전시] 벗들과 함께 가는 도서관 자세히보기

Press/이화뉴스

[이화여자대학교 도서관] 2022.04.12. [이화뉴스] 스마트 러닝 공간으로 새로워진 이화의 교육·학습 환경

EwhaLibrary 2023. 5. 9. 15:37

디지털 전환에 대응하는 교육혁신 플랫폼 구축에 박차
능동·유연학습 공간 구축하고, 안전하고 편리한 도서관 인프라 개선

강의실과 열람실, 도서관 등 교내 공간들이 능동적이고 유연한 학습을 지원하는 스마트 러닝 공간으로 탈바꿈한 가운데, 새로워진 교육·학습 공간에 대한 학생들의 호응이 뜨겁다.

본교는 첨단형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융복합 하이브리드 교수학습 지원 체계를 구축하는 등 디지털 전환에 대응하는 교육혁신 플랫폼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교육혁신센터(센터장 임규연)는 이화 고유의 교육모델 ‘THE BEST’를 수립하고, 2022학년도 1학기 230여개의 교과목을 신설해 시범운영하고 있다. 또한 온·오프라인 융합수업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능동학습강의실, 학습자 중심의 유연학습 공간을 구축하는 등 교육환경 개선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 라운지 소파 서가 | 개방형 대형 테이블

중앙도서관(관장 차미경)도 자료실 내에 복합연구·학습이 가능한 공간을 확충하고, 개별 학습 및 미디어 활용이 가능한 다양한 형태의 열람석을 비치하는 등 미래형 선진 교육환경을 갖춘 공간으로 새 단장했다.

도서관의 인프라 개선은 자기주도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고, 변화하는 미래 교육 환경에 대비하기 위한 필수적 요소다. 이에 도서관은 2018년 창의학습실 도입, 2020년 문학자료 이용 환경 개선에 이어 이번에 사회과학 자료 이용 환경을 개선했다. 또한 장기화된 코로나 상황 및 비대면 수업으로 인해 증가한 안전한 연구학습 공간 및 독립 학습 공간에 대한 수요를 적극 반영했다. 먼저 독립형 캐럴, 스마트 허브, 스마트 라운지 소파 등 개인 간 거리가 충분히 확보되고 개별 학습 및 미디어 활용이 가능한 다양한 형태의 열람석을 비치했다. 조망 공간에는 개인 열람석, 서가 주변에는 개방형 대형테이블을 배치하는 등 타인에게 방해 받지 않고 연구·학습과 협업·소통이 가능한 공간으로 조성했다. 또한, 서가 주변에 다양한 형태의 열람석을 배치하여 온·오프라인 자료를 복합적으로 활용하고, 편안하게 자료를 검색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

미디어석 | 스마트 허브 | 큐레이션 서가

 

새로이 조성된 공간들은 독립 학습 공간, 스마트 학습 공간 및 안전한 연구학습 공간에 대한 요구를 최대한 반영해, 학생들의 이용도 및 만족도가 현저히 높다. 조성 공간에 대한 만족도 및 추가 요구사항 등을 지속적으로 파악해온 도서관은 앞으로도 다양한 이용자 의견 수렴을 통해 더 나은 서비스 및 추가적인 공간 개선에 적용할 계획이다. 또한, 도서관 홈페이지, SNS, 소식지, 이용 교육, 신입생 투어 등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소식을 알리고 사용법을 소개하는 등 도서관 공간 홍보도 적극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 이화뉴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