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이대학보

[이화여자대학교 도서관] 2018. 10. 01 [이대학보] 중앙도서관 100% 활용하기

EwhaLibrary 2018. 10. 2. 13:58

중앙도서관 100% 활용하기

공무원 시험 동영상 강좌부터 전자책까지

 

<동영상 강좌>

중앙도서관(중도)에서는 시간, 장소과 관계없이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다양한 동영상강좌를 제공하고 있다. 주요 동영상 강좌로는 해커스 영어일본어, 다락원 중국어, RosetteStone에서 제공하는 어학 동영상 강좌, 아트앤스터디에서 제공하는 철학, 문학 등 인문학 동영상 강좌, 월비스공무원강좌에서 제공하는 7/9/경찰공무원, 교원임용 등의 동영상강좌가 있다. 본 강좌들은 본교 학생만을 대상으로 하며 '도서관 홈페이지→전자자료→동영상강좌'에서 이용할 수 있다.

 

<전자책/오디오북>

중도는 전자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전자책은 PC, 모바일기기, 전용 단말기 등을 통해 열람 가능하며, 전자책을 열람하기 위해서는 플랫폼별로 제공되는 전용 뷰어(PC)와 전용 앱(모바일 기기)을 최초 1회에 한해서 설치해야 한다. 종류는 교보전자책, 알라딘전자책, 우리전자책, 북큐브전자책에서 제공하는 국내 발행도서와 eBook/Academic/University Press, Ebook Central에서 제공하는 해외 발행도서, 오디언 오디오북, Audiobook Collection에서 제공하는 오디오북이 있다. 전자책과 오디오북은 '도서관 홈페이지→전자자료→전자책'에서 이용할 수 있다.

 

<전자책 단말기>

중도는 스마트폰태블릿 등 관련 단말기 보유 여부와 관계없이 누구나 전자책을 열람할 수 있도록 전자책 단말기를 지원하고 있다.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전자책 단말기 '크레마'를 검색한 뒤, 대출 가능 여부를 확인한 후 자료실 운영시간에 중도 2층 대출실에서 단말기 대출이 가능하다. 중도에서 제공하는 전자책 단말기는 총 100대이며, 학부생은 14, 대학원생은 30, 교원 및 직원은 60, 시간강사, 계약직원, 연구원은 30일간 대출 가능하다.

 

<창의학습실>

중도 3층에 있는 스터디룸 7곳이 창의학습실로 새로 단장했다. 각 실마다 테이블을 1인석 6개로 바꿨고, 유선 헤드폰을 설치하여 자료실 이용자들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동영상 강좌 등을 청취할 수 있도록 했다. 판서 기능을 갖춘 노트북, 개인 스마트기기와 연결 가능한 대형 미러링 모니터 등을 마련하여 여러 명이 함께 활용할 수 있다. 이 시설은 10월부터 예약해 이용할 수 있다.

 

<표절 예방시스템>

중도는 올해부터 연구윤리 강화를 위해 국내 자료 유사도 검사에 최적화된 표절 예방 시스템인 카피킬러를 신규 도입했다. 논문 및 과제뿐 아니라 취업 자기소개서 유사도 검사도 가능하며 온라인 연구윤리 동양상 강좌 서비스, 카피킬러 에듀를 함께 제공한다. 본 서비스는 '도서관 홈페이지→연구수업지원→눈문작성가이드→표절예방 및 연구윤리'에서 이용할 수 있다.

 

<외국학술지지원센터>

중도 외국학술지지원센터는 교육학, 사회학, 커뮤니케이션미디어, 음악, 미술, 연극/영화 및 체육/무용 분야의 외국 학술지를 수집보존하고, 무료문헌복사서비스를 학생들에게 제공한다. 본 서비스는 '도서관 홈페이지→My ELIS→원문복사 서비스'에서 직접 입력하여 신청하거나, Ewha Discovery 검색결과에서 신청할 수 있다. 수령장소를 '중앙도서관 4층 외국학술지지원센터'로 선택한 후 눈문정보를 입력하고 신청한 후 센터를 방문하여 자료를 받으면 된다.

 

박서영 기자 tjdud9004@ewhain.net

 

 

>> 기사 원문 바로가기

 

[출처] 박서영(2018.10.01.). 중앙도서관 100% 활용하기. 이대학보, 3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