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전시] 벗들과 함께 가는 도서관 자세히보기

도서관에 무슨 일이/도서관 뉴스

[이화여자대학교 도서관] 2018년 도서관이 진행한 학술 연구 역량 강화 특강 시리즈

EwhaLibrary 2018. 6. 7. 14:11

중앙도서관에서는 교원 및 학생 여러분의 논문작성과 연구활동을 위한 학술 연구 역량 강화 특강 시리즈를 진행했습니다. 해외학술지 등재정보, SciVal을 이용한 학술·연구역량 분석, 통계·여론조사 자료 탐색법 총 세 가지 주제로 진행한 이번 특강의 모습을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5월 14일(월) 중앙도서관 연구정보분석 담당 임보람 사서의 해외학술지 등재정보 특강을 시작으로 이번 학술 연구 역량 강화 특강 시리즈가 시작되었습니다. 중앙도서관은 연구자에게 SCI(E)/SSCI, Scopus 등재 및 인용도 조사·분석을 비롯한 연구정보 분석 서비스와 함께, 연구 진행과 논문 작성에 필요한 정보조사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 특강에서는 중앙도서관이 제공하는 SCI(E)/SSCI, Scopus 등 해외학술지 등재정보 확인과 CR IF, mrnIF, SJR 등 주요 학술지 평가지표 활용 방법, Web of Science 활용 방법분야별 학술지의 다양한 평가 순위 확인 방법 등을 소개하였습니다.

 

특히 인문/사회 분야, 과학기술 분야로 나눠 진행해 각 분야의 연구자들에게 적절한 사례와 예시를 통해 강의의 이해를 도왔습니다. 특강 참여자들은 ‘짧은 시간에 핵심을 잘 잡아서 설명해주었다’, ‘연구를 하는데 매우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이런 유익한 강의 많이 개설해 주었으면 한다’ 등의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주었습니다.

 

 

16일(수)에는 Elsevier Korea 장현주 부장이 SciVal를 이용한 학술·연구역량 분석 특강을 진행했습니다. SciVal은 Elsevier 출판사에서 구축한 전분야 인용/색인 데이터베이스 Scopus를 기반으로 한 학술·연구역량 분석 데이터베이스 입니다.

 

전 세계 220여 국가, 9,000여 기관의 연구 영향력을 분석할 수 있는 SciVal로 대학 및 연구기관에서 발표한 논문 건수, 논문의 영향력, 연구 장점 등 학술·연구역량을 분석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Benchmarking, Collaboration 등의 모듈을 이용하여 이화여대 경쟁기관과 협력기관 등의 현황과 영향력을 분석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논문을 작성하거나 연구계획 수립 시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연구 키워드나 연구 분야 경향을 분석하는 실습을 병행하여 참석자들의 관심과 호응을 이끌었습니다.

 


특강 마지막인 18일(금)에는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이준영 연구원이 교원 및 대학원생의 연구·논문작성을 위한 양적 연구를 위한 통계·여론조사 자료 탐색법 특강을 진행했습니다. 본교에서 구독 중인 KSDC와 ICPSR을 중심으로 설문조사 및 통계자료를 이용할 수 있는 특강이었습니다.

 

주로 국내외 조사자료, 통계자료 검색 및 이용방법과 별도의 통계 프로그램 없이 온라인상에서 쉽게 자료를 분석할 수 있는 온라인 통계 분석 이용 방법이 소개되었습니다. 특히 연구자들이 논문을 작성하면서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상 설문지 작성, 배포, 집계, 결과확인 및 분석하는 방법의 실습까지 병행하여 특강 참여자의 만족도를 높였습니다.


이번 학술 연구 역량 강화 특강 시리즈와 도서관이 진행하는 다양한 정보검색·활용교육과 서비스들을 통해 더 깊이 있는 연구와 논문 작성에 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