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전시] 벗들과 함께 가는 도서관 자세히보기

도서관 이용 가이드

[이화여자대학교 도서관] PRIME 전자책 단말기 이용하기

EwhaLibrary 2018. 3. 19. 15:14

가볍고 휴대하기 편해 등·하교길 같은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 독서하기 좋은 전자책 단말기! 중앙도서관에서도 전자책 단말기를 대출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8년 2월부터 중앙도서관에서는 전자책 단말기 대출 서비스를 오픈했습니다. 전자책 단말기 대출 서비스는 2017학년도 교육부의 산업연계 교육활성화 선도대학(PRIME) 사업비를 지원 받아 제공하는 서비스로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국내 전자책들을 기기 하나로 모두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PRIME 전자책 단말기 대출·반납 방법, 전자책 이용 방법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전자책 단말기 크레마를 검색한 뒤, 대출 가능 여부를 확인해 주세요.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전자책 단말기는 총 100대입니다. 대출 가능한 기기가 있는지 확인 후 도서관을 방문해 주세요.

 

자료실 운영시간에 한하여 중앙도서관 2층 대출실에서 전자책 단말기 대출이 가능합니다.

 

전자책 단말기 대출은 전체대출 책수에 포함되지 않으나, 신분별로 대출 가능 여부와 기간이 다르니 이용 전에 대출 정책을 꼭 확인해주세요.

 

전자책 단말기를 대출했다면 어떻게 도서관이 제공하는 전자책을 볼 수 있을까요?

 

먼저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전자자료 > eBooks & eLearnings > 전자책/오디오북 메뉴로 이동해주세요.

전자책 제공처는 알라딘, 우리전자책, 북큐브, 오디언 총 4가지입니다. (교보전자책은 PC, 스마트폰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전자책 단말기를 통한 전자책 이용 시, 최초 1회는 도서관 홈페이지 로그인 후 바로가기를 통 제공처별 웹사이트에 접속을 해야 계정이 생성됩니다. 이때 우리전자책은 ID(학번) 및 PW로 접속, 북큐브는 ID와 PW 모두 학번으로 접속하면 계정이 생성됩니다.

그리고, ★ 알라딘, 오디언한 단계를 더 거쳐야 계정이 생성됩니다.

 

알라딘의 경우, 최초 1회 웹사이트 접속과 회원정보수정 메뉴를 통한 비밀번호 입력까지 마쳐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디언최초 1회 웹사이트 접속 후 웹사이트 상단에 있는 '스마트폰 등록하여 간편하게 이용하세요!'를 진행해야합니다.


제공처 웹사이트 접속을 마쳤다면, 이제 전자책 단말기를 이용해 책을 읽어봅시다.

 

먼저 전자책 단말기 상단 우측의 전원 버튼으로 기기의 온/오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전원이 켜진 후 전자책 단말기 하단 가운데 버튼빠르게 누를 경우, 전자책 단말기의 주요 메뉴를 볼 수 있고, 길게 3-4초 누를 경우, 뒤로 가기, 밝기 조절 등의 소프트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기기에 내장된 크레마 사운드 뷰어 사용 가이드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그럼 도서관이 제공하는 전자책은 어떻게 대출할 수 있을까요? 먼저 전자책 단말기로 제공사 어플 접속이 필요합니다. 어플 접속 시 와이파이 환경은 필수!

 

전자책 단말기는 전용 무선 네트워크가 설정되어 교내에서 자유롭게 무선 네트워크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노트북, 스마트폰과 같이 교내 무선 네트워크(EWHA)에 로그인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Click ▶  교내 무선 네트워크 설정방법 바로가기

 

교내 무선 네트워크에 연결 시, 무선인터넷 보안 방식과 사용자 계정 입력에 주의해주세요.

 

무선 네트워크에 연결을 했다면, 제공처별 어플에 접속을 해보겠습니다. 어플 접속 방식은 제공처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알라딘은 하단 가운데 홈버튼을 누른 뒤 전자도서관 아이콘 클릭, 그 외 전자책들 열린서재 > 제공처별 아이콘클릭합니다.

 

저는 이번에 북큐브 전자도서관 어플을 이용해 전자책을 대출해 보겠습니다. 상단의 '전자도서관' 클릭 후 도서관 검색에서 이화여자대학교 도서관을 검색하여 클릭합니다. ID와 PW 모두 학번을 입력하면 로그인됩니다.

 

이제 읽고 싶은 책을 검색해 대출해볼까요? 저는 베스트 자료 중 한권을 골라 대출 후 다운로드를 진행했습니다.

 

대출 완료 후, 전자책 단말기로 독서를 즐길 수 있습니다.

 

 

이제 이용 완료한 전자책 단말기를 반납해야겠죠? 그 전에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접속했던 제공처에 들어가 계정 로그아웃을 확인해주세요! 보통 왼쪽 사진과 같이 로그아웃 버튼을 누르면 완료되고, 알라딘은 오른쪽 사진과 같이 하단의 '설정'을 클릭하여 로그아웃을 할 수 있습니다.

 

단말기는 중앙도서관 대출실이나 분관도서관 대출반납데스크에서 반납하실 수 있습니다. 대출반납기기를 이용한 반납은 불가하니 참고해주세요. 이용자 귀책 사유로 인한 단말기 고장 및 파손이 있을 경우, 동일 기기로 실물 변상해야 하니 단말기 파손에도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중앙도서관에서 새로이 오픈한 전자책 단말기 대출 서비스를 통해 남들과는 다른 독서를 즐기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update. 2023.0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