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전시] 벗들과 함께 가는 도서관 자세히보기

이런 테마, 이런 자료/인쇄자료

[이화여자대학교 도서관] ‘2016 세종도서 학술부문’에 선정된 이화 교수님의 저·역서

EwhaLibrary 2016. 7. 5. 15:39


지난해 이화의 교수님들께서 쓰신 책들이 ‘2016 세종도서 학술부문’에 선정되었습니다.

 

세종도서는? 양서출판 의욕 진작 및 우수도서 보급 확대를 통한 독서문화 향상을 목적으로

한국출판문화산업 진흥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예전 '문화부 우수도서'의 명칭이 변경된 것입니다.


선정부문은 '학술, 교양, 문학'의 3개 부문으로 나눠 부문별로 연 1회 선정하고 있습니다.


선정되면 종당 1천만원 이내의 도서를 국가가 구입하여

공공도서관 및 작은도서관, 소외지역의 초·중·고교와 소외계층 복지시설 등에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특히, 세종도서 학술부문은 1996년부터 시작되어 우수 학술분야의 출판활동을 고취시키고

국가의 지식사회 기반을 조성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어요. 

 

이런 도서에 우리 이화여자대학교 교수님의 저·역서가 선정되었다니, 무척 기쁘고 자랑스럽습니다. 

 

예전부터 이화여자대학교 도서관은 이화인 여러분의 독서활동을 돕고자 도서관홈페이지를 통해서

세종도서의 부문별 리스트를 제공하고 도서관 소장사항을 안내해 드리고 있었답니다. 

 

이번 기사에는 2016년도 학술부문에 선정된 교수님들의 저·역서를 소개하고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어떻게 이 자료들을 이용하실 수 있는지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세종도서 확인하기

 

아래 그림과 같이 [도서관 홈페이지 – 컬렉션 – 추천도서]에 ‘세종도서’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세종도서’ 를 클릭하면 책장모양으로 몇가지 자료가 안내되어 있고,

연도별·분야별 도서리스트는 아래쪽에 링크를 선택하시면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2016 세종도서 학술부문에 선정된 이화 교수님의 저·역서 

 

 

외국어 음성체계 / 오은진 지음, 서울 : 한국문화사, 2015.

[중앙도서관 2층홀 이화컬렉션/4층 일반자료실 421.52 오78외]

 

 

음성학이 인간의 말소리에 대한 물리적인 측면을 연구하는 비언어학적인 부문이라는 전통적인 견해에 대비하여, 음성 내용도 음운 체계처럼 개별 언어에 따라 체계적인 차이를 보인다는 이론적, 경험적인 입장을 외국어 음성 체계의 고찰을 통해 증명하는 시각으로 구성된 저술입니다.

 

 

 

세계 문화와 학교교육의 미래 : 교육의 유사성과 차이에 대한 제도주의 관점과 해석 / David P. Baker, Gerald K. LeTendre ; 김안나 옮김, 파주 : 교육과학사, 2015.

[중앙도서관 2층홀 이화컬렉션/3층 일반자료실 370.9 B172n한]

 

 

세계 50여 개 국가에서 학교교육이 어떻게 기능을 하는지 보여주는 9가지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모두 각기 다른 교육적 추이에 대해 다루고 있지만, 전체적으로 학생, 교사, 학부모들의 일상생활에 유례없이 개입하게 된 학교교육에 관한 큰 그림과 교육제도의 세계적인 특성(global nature)을 보여 주는 이 이야기들은 교육학자와 정책입안자, 교육자, 그리고 현대사회에서 학교교육을 소비하는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학교교육의 제도적 작용에 관해 유용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

 

 

 

 

모멘트 리더십 = Moment leadership / 김성국 저, 서울 : 탐북스, 2015.

[중앙도서관 2층홀 이화컬렉션/5층 일반자료실 658.4092 김632ㅁ]

리더십에 관한 이론과 실천에 있어서 ‘모멘트 리더십(moment leadership)’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설정하고 이론화를 시도하였습니다. 여기서 ‘모멘트’는 힘, 방향, 시간의 3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개념으로서 리더십의 성공원리를 이 3요소의 최적화된 결합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내추럴-본 사이보그 : 마음, 기술, 그리고 인간 지능의 미래 / 앤디 클락 지음 ; 신상규 옮김, 파주 : 아카넷, 2015.

[중앙도서관 2층홀 이화컬렉션/3층 일반자료실 303.4834 C547n한]


우리 마음의 위치가 두뇌나 중추신경계와 같은 우리의 신체 내부로 국한되지 않으며, 다양한 방식을 통하여 환경으로 확장되어 있다는 파격적인 주장을 펼치고 있습니다. 본서는 과거 머릿속에 저장했을 주소나 전화번호, 일정을 스마트폰 속에 저장하고 필요한 시점에 그 내용을 불러내는 현대사회에서 스마트폰은 나의 신체 바깥에 위치한 외부 기억 저장소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기능적 측면에서 보아 나의 두뇌 속에서 이루어지는 과정과 아무런 본질적 차이가 없다고 주장합니다. 이에 따라 인간의 ‘마음’이나 ‘자아’는 비-생물학적인 외부 도구나 기술적 환경을 그 일부로 포함하는 탄력적이며 개방적인 시스템으로 이해되어야 한다고 설파하고 있습니다.

 

 

 

포스트휴먼 시대의 미술 : 신체변형 미술과 바이오아트 / 전혜숙 지음, 파주 : 아카넷, 2015.

[중앙도서관 2층홀 이화컬렉션/3층 일반자료실 709.04 전94ㅍ]

 

포스트휴먼과 포스트휴머니즘의 의미를 밝힘으로써 미술가들이 근거로 하고 있는 이 시대의 인간 이해의 변화를 포착하고, 현대미술 속에 나타난 포스트휴먼 신체의 양상을 다룸으로써 포스트휴먼과 포스트휴머니즘을 이야기하는 미술의 흐름과 양상을 본격적으로 살펴보는 책입니다. 

 

 

 

 

선종영가집 강해 / 한자경 지음, 서울 : 불광출판사, 2016.

[중앙도서관 2층홀 이화컬렉션/4층 일반자료실 294.387 한811ㅅ]


현각의 ‘선종영가집’을 철학적으로 풀이한 책입니다. 현각의 글을 번역하고 그것을 철학적으로 풀이하면서, 행정의 주와 조선시대 함허(涵虛, 1376~1433)의 설의(說誼)에서 음미할 만한 부분을 원용하여 현각이 전하려 한 참뜻을 탐구하였습니다. 

 

 

 

 

광고의 이해 / 이혜갑 지음,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16.
[중앙도서관 2층홀 이화컬렉션/5층 일반자료실 659.1 이942광]


광고학을 공부하는 학생들과 관련 분야에 실무적·학문적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일반인, 업계 종사자들을 위한 개론서로, 광고에 대한 기본 개념과 광고의 역사부터 광고 효과 조사까지 광고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과 실무를 예시 자료와 함께 꼼꼼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기업 명성과 커뮤니케이션 = Corporate reputation and communication : 통합 커뮤니케이션 자본 모델의 이론과 전략 / 차희원 지음, 서울 : 이화출판 :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15.
[중앙도서관 2층홀 이화컬렉션/5층 일반자료실 659.1 차98기]


기업 명성과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다양한 학문 분야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PR과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기업 명성을 재조명하고 있는 연구서입니다.

 

 

 

 

※ 저·역서 관련 내용은 이화여자대학교 홈페이지 이화뉴스 기사를 참고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