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학기술부가 주최하고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주관한 ‘2009 전국대학도서관대회’에서 본교 중앙도서관이2009년 ‘학술정보 공유 유통 종합평가 우수대학’으로 선정됐다.
‘학술정보 공유 유통 종합평가’는 각 대학 도서관을 종합목록, 상호대차, 원문유통 부문으로 심사해 부문별 및 종합 평가 순위를 매기는 것으로 본교 중앙도서관이 올해 평가에서 종합 1위를 차지해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상을 받았다.
이번 평가에서 본교가 우수한 성적을 거둔 것은 방대한 장서량은 물론 전자도서관 구축 및 타 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차별화된 정보 제공 서비스 운영 능력을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본교 중앙도서관은 현재 141만 여권의 단행본, 9,500여종의 인쇄본 저널, 25,000여종의 전자저널 및 각종 비도서자료 13만점을 소장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전자도서관 구축을 통한 원문 유통 서비스 및 타 대학 도서관 및 학술기관과의 상호 협력체제를 통해 방대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로 9회째를 맞이한 전국대학도서관대회는 국가 차원에서 대학 도서관 발전방향에 관한 과제와 정책방향을 소개하고, 대학 간 학술 정보 공동 활용방안을 협의하는 자리이다. ‘JUMP UP! Univ. Library 2009’를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에는 전국 180여개 대학 도서관 관계자와 관련 업체가 참여했다.
한편 각 부문별 평가에서는 ‘종합목록’ 부문에 서강대, ‘상호대차’ 부문에 충남대, ‘원문유통’ 부문에서는 조선대가 각각 부문별 우수대학으로 선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