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3월부터 중앙도서관 3층 큐레이션 서가를 통해 이화인들에게 신착도서, 인기도서, 서포터즈 초이스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쉽고 재미있는 독서를 통해 이화인 여러분 모두 여유와 휴식을 얻는 기회가 되시길 바랍니다.
2022.05.11.#오늘의신착
#한 줄 사회학 : 앎의 세계로 건너가기 [301 노44ㅎ]
'친구 따라 강남 간다',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와 같은 흔한 속담을 통해 숨어 있는 세속의 진리와 삶의 의미를 담고 있는 책입니다. 읽다 보면 나 자신과 사회를 성찰할 수 있고, 더 나은 삶을 만들어 가기 위한 건강한 사회학적 상상력도 키울 수 있을 거예요.
#100세 눈 건강법 [617.7 심811ㅅ]
하루 종일 보고 있는 스마트폰, 태블릿에 눈이 혹사당하고 있지 않나요? 이 책은 눈 건강을 염려하는 현대인에게 100세까지 건강한 눈을 유지할 수 있는 생활 습관과 각종 눈 질환에 효과적인 치료법을 알려줍니다.
#채식의 즐거움 [641.5636 이315ㅊ]
나의 몸과 마음, 나아가 사회와 지구를 건강하게 만들어 줄 채식 생활을 추천합니다. 최근 증가하는 채식에 대한 관심과 궁금증을 해결해 주는 이 책은 단순한 정보 나열에 그치지 않고, 오래 실천할 수 있는 건강한 습관을 만드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수면의 과학 [612.821 D259s한]
만성피로에 시달리는 현대인에게 필요한 꿀잠의 비결! 다양한 상황, 사정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충분하고 질 좋은 수면을 위한 방법과 전략을 직관적인 일러스트로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는 책입니다.
#자녀는 왜 부모를 거부하는가 [306.874 C677r한]
가장 가깝고 소중한 관계인 부모 자식 간의 갈등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을 위한 책을 소개합니다. 저자는 딸과의 관계 단절 경험을 토대로 그 원인과 당사자 간 심리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해법을 제시합니다. 부모님과의 대화가 어느 순간 어색하게 느껴진다면, 이 책을 읽으며 관계 회복을 시도해 보는 건 어떨까요?
2022.05.12.#서포터즈초이스
#이상한 정상가족 [306.85 김98이]
전 여성가족부 차관이자 아동인권 전문가인 김희경 작가가 쓴 책입니다. 한국사회는 '정상가족' 규범이 정말 명확한 특징을 가지는데요. 이 속에서 우리가 얼마나 많은 폭력을 묵인하며 넘어왔는지, 정상가족이란 결국 무엇을 향하고 있는지 등 이 책은 현재의 가족규범에 대해 깊은 고민을 할 수 있게 합니다.
#세상의 모든 소린이에게 [362.734 김819ㅅ]
실제로 딸을 공개입양한 저자가 스물두 입양 가족의 이야기를 모아 만든 인터뷰집입니다. 어린 미혼모부터 아들을 잃고 아이 셋을 입양한 이야기까지, 특별한 인연으로서 또 평범한 가족으로서 입양이라는 선택이 얼마나 의미 있는 일인지 되새겨 보고 싶으시다면, 이 책을 추천합니다.
#외롭지 않을 권리 [306.8 황317외]
생활동반자법에 대해 아시나요? 이전에 전시를 통해 소개해드린 <여자 둘이 살고 있습니다>에서도 언급된 적이 있는데요. 혼자 살거나, 결혼을 하거나의 이분법적 선택지가 아닌 같이 생활하는 사람과의 동반자 관계라는 선택지의 추가를 향해, 목소리를 나눠보아요.
#엄마는 되지 않기로 했습니다 [305.4 최8191엄]
대중문화 기자 출신의 최지은 작가가 딩크 부부로 사는 것에 대해, 본인에서 출발해 딩크 여성 18명의 이야기를 담아놓은 책입니다. 자발적 무자녀 부부로 산다는 것에 대해 진솔한 고민을 나누다 보면, 가족 내에서 나의 행복, 우리의 행복을 무엇으로 선택할지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요?
#신 가족의 탄생 [306.766 신11ㅈ]
전통적 가족의 개념을 뛰어넘어, 자발적으로 '성소수자 가족공동체'를 만든 저자들이 전하는 사랑스러운 삶 이야기입니다. 성소수자와 비성소수자가 함께 공존할 수 있는 공동체 안에서 우리는 자연스레 사랑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에 정상성의 기준을 매기는 사회에 대해 고민해볼 수 있을 거예요.
#딸에 대하여 [811.36 김9438ㄸ]
엄마와 딸, 누구보다도 가까울 것처럼 보이는 모녀 관계 속 엄마의 고민과 변화를 볼 수 있는 소설입니다. 모든 것이 자기 잘못이라고 말하는 엄마가 딸, 그리고 딸의 동성연인과의 동거 속에서 이어 나가는 독백 속에서, 우리는 우리의 모습을, 또 가장 가까운 사람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아내 대신 엄마가 되었습니다 [811.8 사771아]
2020년 정자를 기증받아 비혼 상태로 아들 젠을 출산해 큰 화제를 모았던 방송인 사유리의 이야기, 아시나요? 자신이 선택한 자발적 비혼모의 삶에 대해 진솔하게 밝히고 있는 이 책은, 결혼 다음에 임신과 출산이 당연한 것처럼 여겨지는 속에서 한 스텝 뛰어넘고 홀로 엄마가 된, 어디서도 들을 수 없는 그만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더 사랑하면 결혼하고, 덜 사랑하면 동거하나요? [306.81 정41ㄷ]
보통 우리 사회에서 '동거'에 대해 부정적인 시선, 또는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전의 과도기적 단계라는 말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네 명과의 각기 다른 동거 경험을 통해 우리에게도 '동거'라는 것이 하나의 선택지임을 되새겨보는 것은 어떨까요?
2022.05.25.#오늘의신착
#더 나은 나를 위한 하루 감각 사용법 [158.1 J724s한]
최신 신경과학, 행동심리학 연구에서는 인간을 항상 합리적이고 이성적이기보다는 감정에 따라 결정을 내리는 존재로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간의 감정은 흔히 감각에서부터 유발되지요. 아침에 일어나 잠들 때까지 일과에 따른 효과적인 감각 사용법을 통해 보다 행복하고 풍성한 하루를 보내보세요.
#만나면 내 편이 되는 매력의 조건 [158.2 양15매]
이 책은 처음 만난 사람에게 호감을 끌어내고, 공감대와 친밀감, 신뢰감을 형성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상대를 내 편으로 만드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상대가 무엇을 원하는지, 어떤 상황에 처해있는지 헤아려 보는 것이지요. 이 책을 통해 인간적이고 성공적인 관계를 만들어 갈 수 있는 방향을 찾아보세요.
#생각의 축제 [001.3 이73ㅅ]
시대의 지성이자 이화의 스승인 故 이어령 선생님의 저서에는 자유롭고 유연한 발상과 젊은 세대에 대한 격려가 담겨 있지요. “생각의 축제” 역시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사고를 돕는 아이디어로 가득합니다. 우리의 삶을 지배하는 수의 세계에 언어적 상상력을 가미해 다양한 의미로 재해석한 이 책을 통해 영상, 삶, 음악 세계에 이르기까지 좌뇌적 사고가 만연한 사회에서 숫자 속에 함몰되지 않고 생각의 축제를 즐기는 우뇌형 인간이 되어보는 건 어떨까요?
#처음하는 심리학 공부 [150 윤817ㅊ]
스스로의 마음을 잘 들여다보기 위해서는 ‘나’에게 질문하고 받아들이고 깨닫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인간 마음을 주목한 학자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담은 이 책을 읽으면 각자의 마음을 여러 차원에서 들여다볼 수 있게 될 거에요.
#포비든 앨리 [915.1 포59ㄷ]
도시 속 골목은 다양한 시간과 공간, 사람 속 이야기를 품고 있습니다. 8개 도시의 아름다운 골목 풍경과 역사, 골목에서 만난 공간과 그 안에 살아가는 사람들의 정겨운 서사를 사진을 통해 만나보세요.
#회의다운 회의 [658.456 홍17ㅎ]
더 나은 의사결정을 위한 소통의 과정, 그러나 때로는 쓸데없는 시간으로 느껴지기도 하는 회의문화를 바꾸고 싶다면? 회의다운 회의를 위해서는 회의의 전과 중, 후 모든 과정에 치밀한 계획이 필요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팀 프로젝트와 협업이 일상화된 지금, 팀원 간 효율적인 의견 교환과 성과를 이끄는 구체적인 방법을 알고 싶은 이화인에게 이 책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