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전시] 벗들과 함께 가는 도서관 자세히보기

이런 테마, 이런 자료/북큐레이션

[이화여자대학교 도서관] 이사서의 북큐레이션(2022. 03. 21. ~ 04. 06.)

EwhaLibrary 2022. 4. 13. 16:09

2021년 3월부터 중앙도서관 3층 큐레이션 서가를 통해 이화인들에게 신착도서, 인기도서, 서포터즈 초이스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쉽고 재미있는 독서를 통해 이화인 여러분 모두 여유 휴식을 얻는 기회가 되시길 바랍니다.


2022. 03. 21. #서포터즈초이스

 

 

#멋있으면 다 언니 [651.10682 황63ㅁ]
박막례 할머니 채널의 손녀 김유라 PD부터 <벌새>의 영화감독 김보라, 피아니스트 손열음까지 가지각색으로 자신의 '좋아하는 일'을 하고 사는 9명의 여성들의 이야기를 담은 인터뷰집입니다. 일하는 여성에게서 새로운 에너지를 얻고 싶으시다면, 이들의 삶을 함께 읽어보아요.

#그릿 [158.1 D858g한]
그 어떤 자질보다도 뛰어난 힘은 결국 '열정적 끈기'라고 합니다. 여러 능력의 장벽에 가로막혀 앞으로 나아갈 힘을 잃으신 분이라면, 끝까지 해낼 수 있는 나만의 힘을 더 소중히 여겨보시는 건 어떨까요? 

#움직임의 뇌과학 [612.044 W67m한]
근 2년 부쩍 우울하고 무기력한 일이 많아진 분들이 계시다면, 뇌과학에서 그 감정의 원인을 찾아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학기 그리고 올해 열심히 움직이며 부정적인 감정을 떨쳐내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새로운 분야에서 돌파구를 찾아봅시다.

#친애하고, 친애하는 [811.36 백67치]
따뜻한 내용으로 희망을 얻을 수 있는 백수린 작가의 장편소설입니다. 할머니에게서 어머니에게로, 또 어머니에게서 나에게로 더 희망적이고 더 자유로워지는 가족 속 여성들 간의 이어달리기를 읽어내려가며, 나의 작은 사회 속에서 다시 한 번 힘을 얻을 수 있게 해주는 포근한 책입니다.

#출근길의 주문 [305.42 이311ㅊ]
등굣길, 출근길에 유독 힘을 내기 힘든 3월인데요. 이 책을 읽으며 우리와 함께 출근하고 있는 많은 여성들과 함께 일터에서의 우리에게 응원을 전해봅시다. 

#공부란 무엇인가 [811.8 김7449공]
이번 학기 '열공' 다짐을 했었지만 밀려드는 강의와 과제 속에 마음처럼 되지 않으셨다면, 공부의 의미를 되새기며 나에게 맞는 진짜 공부에 대해 생각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공부에 대해 원론적으로 접근하다 보면 오히려 깊은 생각을 얻을 수 있을지도 몰라요.

#미라클모닝 [158.1 EL74m한]
최근 유튜브 등에서 크게 화제가 되었던 '미라클 모닝'을 아시나요? 아침에 일찍 일어나 자기계발과 나를 위한 시간을 가지는 것을 말하는데요. 개강 후 밤에는 너무 피곤하고 아침에는 눈이 안 떠져 하고 싶었던 일들을 못하고 계신 분이라면 이 책과 함께 미라클 모닝에 도전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가 사랑한 내일들 [305.42 유63우]
언제나 내일을 향해 달려가고 있지만, 정작 우리가 정말 그 내일에 가닿을 수 있을지 고민이 많은 순간들이 찾아오곤 합니다. '내 일'을 하며 '내일'로 나아가고 있는,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는 90년대생 여성 10명과의 인터뷰를 읽으며 이 시대에 우리가 가져야 할 새로운 힘에 대해 생각해보시면, 아마 또 다른 원동력을 얻으실 수 있을 거예요.

 

 

2022. 04. 06. #서포터즈초이스

 

 

#다르면 다를수록 [591 최812알 2017]
에코과학부 최재천 교수님의 환경에 대한 시선을 담은 생태 에세이입니다. 우리 주변을 둘러싼 자연이 가진 '각자 다름'이라는 성질에 대해 따뜻하고 긍정적인 시선을 보내는 최재천 교수님의 글을 통해, 새로운 통찰을 얻으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플라스틱 없는 삶 [363.738 M124h한]
최근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플라스틱 프리'에 대해서도 들어보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무의식 중에 정말 많은 양의 플라스틱 쓰레기를 만들어내고 있는 각자의 삶을 돌아보고, 일상의 가장 사소한 부분에서부터 나만의 환경 운동을 시작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침묵의 봄 [363.7384 C23s한]
20세기 환경학의 고전 필독서라고 불리는 책입니다. 인간의 편의를 위한 살충제 사용이 생태계 전반에 큰 해악을 끼쳤던 사건을 기반으로 하여, 우리 인류가 만들어낸 생태계 오염에 대해 돌아보실 수 있을 책입니다. 20세기를 변화시킨 책 중 한 권으로 꼽히는 이 책과 함께 우리 삶과 환경에 대해 사유하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그레타 툰베리와 함께하는 기후행동 [363.73874 이67그]
트럼프의 환경 정책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보냈던 2003년생 환경 운동가 그레타 툰베리를 아시나요? 기후 위기 속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선 이 여성 청소년의 모습은 전세계의 많은 이들에게 큰 귀감을 주고 있는데요. 그레타 툰베리와 함께 기후위기 속 우리에게 필요한 행동에 대해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이 책을 추천합니다.

#철학자의 식탁에서 고기가 사라진 이유 [179.3 최97ㅊ]
비거니즘 환경 운동에 대해, 철학자의 사유 과정을 담아낸 책입니다. 매일 먹는 끼니를 통해서도 지구를 위해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제시해주는 이 책을 통해, 우리 식탁 위의 모습을 조금이라도 바꿔보는 건 어떨까요?

#안녕하세요, 비인간동물님들! [179.3 남815안]
인간이 아닌 '비인간' 주체로서 우리 곁에서 함께 살아가는 동물들에 대한 인문학 도서입니다. 인간보다 작고, 약하고, 또는 만만하다는 이유로 인간 사회에서 고려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동물들과 함께 살아가고 있고, 앞으로도 함께 살아가야 할 우리이기에, 동물에 대한 사유는 더더욱 필요함을 느껴봅시다.

#기후위기 과학특강 도와줘요 기후 박사 [363.73874 김92기]
기후 위기, 심각하다고는 하는데 아직 모르는 것도 많고 궁금한 것도 많으신 분들께 이 책을 추천합니다. 기상학을 전공한 저자가 17가지 기후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제시한 이 책을 통해, 어떤 책보다도 쉽게 기후 위기라는 문제 의식에 한 발짝 더 다가갈 수 있을 거예요. 

#지속가능도시, ESG [658.408 정77ㅈ]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ESG'라는 개념 또한 화두에 오르고 있는데요. ESG와 지속가능성을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에서 어떤 방식으로 풀어나갈 수 있을지 궁금하시다면, 성동구청장이자 도시학 전문가인 저자의 이야기를 들으며, 우리와 우리가 살아가는 도시 속의 내일에 대해 떠올려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인류세 : 인간의 시대 [304.2 최854인]
'인류세'를 아시나요? 말 그대로, 지질시대를 세는 단위인 '세' 앞에 '인류'가 붙은 것으로, 인류가 최근 지구의 환경을 빠르게 변화시키면서 지금이 '인류의 시대'라는 뜻을 담은 단어입니다. 동명의 EBS 다큐 프라임을 책 속에 담아내기도 했는데요. 풍부한 자료를 통해 지구의 모습을 고찰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게 할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