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전시] 벗들과 함께 가는 도서관 자세히보기

이런 테마, 이런 자료/금주의 책

[이화여자대학교 도서관] 2021. 11. 29 [이대학보] 금주의 책 - 헤이트: 왜 혐오의 역사는 반복될까

EwhaLibrary 2021. 11. 29. 09:00

헤이트 : 왜 혐오의 역사는 반복될까 

최인철 [외]지음

서울 : 마로니에북스, 2021.

중앙 2층홀 금주의 책 / 4층 일반자료실 152.4 헤79ㅌ

 이 책은 혐오를 주제로 각 분야 전문가들이 모여 강연하고 토론한 내용을 담고 있어 글에서 생동감이 느껴집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인터넷을 통한 혐오감정의 확산은 커다란 사회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혐오는 단순한 감정의 변화를 넘어서 끔찍한 범죄로까지 이어질 수 있기에 더욱 주시해야 합니다.

 혐오감정의 바탕에는 타인을 향한 불평등한 시선과 차별의식이 깔려 있으며, 이를 집단에 투영해 정치·사회적으로 악용하는 세력이 늘 존재해 왔습니다. 인류에게 가장 가슴 아픈 역사인 홀로코스트는 유대인, 집시, 장애인을 향한 조작된 혐오감정과 저항하지 않은 시민 그리고 이를 정치적으로 이용한 세력이 존재했기에 가능했던 사건입니다.

 이 책에서 저자들은 인류 문명을 지탱해 온 공감능력이 자칫 왜곡될 경우 외집단에 대한 혐오를 더욱 부추긴다고 보고 올바른 공감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더 나아가 보편적 인류애를 바탕으로 한 자기성찰과 공감의 기초를 마련하는 사회적 시스템과 법적 제도가 갖춰진다면 우리 사회는 보다 성숙해질 것이라고 말합니다.

 안팎으로 일어나는 무분별한 혐오감정에 맞서는 용기에 대하여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이 책을 이화인 여러분께 추천합니다.

중앙도서관 2층 홀 스페셜컬렉션에서 전시하고 있는 게시물입니다.

■ 도서관 홈페이지 소장정보 >> 바로가기

 

■ 이대학보 2021년 11월 29일 (월) 수록면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