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전시] 벗들과 함께 가는 도서관 자세히보기

2017/10 6

[이화여자대학교 도서관] 청구기호로 도서관 책 찾기

여러분, 도서관 책등 아래에 붙어있는 청구기호! 다들 본 적 있으시죠? 이화여대 도서관이 아니라 다른 어느 도서관에 가더라도, 도서관 소장 책이라면 모두 청구기호가 붙어있답니다. 청구기호는 도서관이 소장하는 개개의 책을 구별하기 위한 번호입니다. 책을 찾을 때 해당 자료의 위치를 알려주고 그와 연관된 다른 책들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하는 역할을 하죠. 이번 기사에서는 청구기호를 보고 서가에서 책 찾는 법을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알아 두면 쓸모 있는 청구기호! 지금 바로 소개합니다~ 먼저 찾고자하는 자료의 청구기호를 알아내기 위해, 도서관 홈페이지의 자료를 하나 검색해보았습니다. 아래 소장정보를 보니 청구기호가 보이네요. 그럼 청구기호만 확인하면 될까요? No~!!! 청구기호 보다 먼저..

[이화여자대학교 도서관] 《2017 노벨 문학상 수상자 가즈오 이시구로》 작가 & 도서 소개

10월 5일, 올해의 노벨 문학상 수상자가 발표되었습니다. 수상자는 일본계 영국인인 가즈오 이시구로로,노벨 문학상 수상 이후 뜨거운 반응을 불러일으키며단숨에 베스트셀러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노벨 문학상 특집으로 올해의 수상자 가즈오 이시구로와 그의 작품들을 소개합니다. 일본 나가사키에서 태어나, 여섯 살에 영국으로 이주한가즈오 이시구로(Kazuo Ishiguro)는 대학에서 철학과 문예창작을 공부했습니다. 1982년 발표한 첫 소설 『창백한 언덕 풍경(A Pale View of Hills)』으로 위니프레드 홀트비 기념상을 수상했으며, 이후 『부유하는 세상의 화가(An Artist of Floating World)』로휘트브레드 상과 이탈리아 스칸노 상 수상,『남아있는 나날(The Remains..

[이화여자대학교 도서관] 신진 연구자를 위한 학술 연구 역량 강화 특강 시리즈

중앙도서관에서는 교원 및 대학원생의 연구와 논문작성을 지원하기 위하여 10월 16일(월)부터 18일(수)까지 신진 연구자를 위한 학술 연구 역량 강화 특강 시리즈를 실시하였습니다. 4회의 수업으로 나뉜 이번 특강 시리즈는 해외학술지 등재정보, 통계·여론조사, 학술·연구역량 분석 등 연구자에게 꼭 필요한 내용들로 진행되었습니다. 특강이 시작된 16일(월)에는 중앙도서관 연구정보분석 담당 임보람 사서가 인문/사회과학, 과학기술 두 가지 분야에 대한 해외학술지 등재정보 특강을 진행했습니다. 이화여대 도서관 홈페이지에서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인용/색인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강의가 진행됐으며, 교원 및 대학원생을 위한 여러 사례를 통해 강의의 이해를 도왔습니다. 데이터베이스 JCR에서 학술지 인용색인 SCI(..

[이화여자대학교 도서관] 3기 도서관 서포터즈 '2017 전자정보박람회' 소감

도서관이 제공하는 다양한 전자책, 전자저널, 데이터베이스 등을 한 자리에서 만나 볼 수 있었던 전자정보박람회!! 전자정보박람회 준비부터 행사 당일까지 많은 도움을 준 서포터즈 친구들의 소감을 여러분과 함께 나눠 보고자합니다~ 전자정보박람회 준비 및 참여 소감 평소 도서관이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를 종종 사용하곤 했지만, 이번 기회로 더 다양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정말 많은 데이터베이스 업체가 참여해서 설명해주셨지만, 그 중에서도 ProQuest의 서지반출 방식과 영어 원문 자료 제공이 제일 인상 깊었습니다. 또 ECCO에서는 18세기 자료를 직접 데이터화해서 볼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 과제나 전공수업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도서관 서포터즈로서 전자정보박람회를 참여하면서 도서..

[이화여자대학교 도서관] 2017. 10. 11 [이화뉴스] 중앙도서관, 다양한 전자정보를 체험하는 전자정보박람회 개최

중앙도서관(관장 정연경)은 9월 26일(화) 중앙도서관 1층 라운지에서 논문, 연구, 과제 등에 필요한 전자자료를 한자리에서 이용해보는 ‘2017 도서관 전자정보박람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전자저널, DB, 전자책, 오디오북, 동영상 강좌 등을 스마트폰 및 태블릿 PC에서 사용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됐다. 박람회에서는 도서관 소장자료와 전자자료를 동시에 검색할 수 있는 본교 Ewha Discovery 서비스 및 외국학술지지원센터(FRIC·Foreign Research Information Center)의 홍보 부스 외에 교보문고, CBT Korea, 해커스 등 15개 전자정보 제공처에서 제공하는 30여 개의 전자정보원을 소개하고 이용방법을 시연했다..

Press/이화뉴스 2017.10.11

[이화여자대학교 도서관] 2017 도서관 전자정보박람회 개최

맑고 선선한 가을의 공기가 느껴지는 이른 아침부터 도서관이 분주히 움직였습니다. 바로 9월 26일(화) 중앙도서관 1층 라운지에서 2017 도서관 전자정보박람회가 개최되었기 때문입니다. 올해로 6회를 맞이하는 도서관 전자정보박람회는 과제와 논문작성, 각종 자격증 취득 등 이화인들의 학교생활에 도움이 될 만한 전자자료를 한 자리에서 이용해 볼 수 있는 행사입니다. 여러 전자자료 부스와 다양한 이벤트가 열렸던 만큼 많은 이화인이 참여해주었습니다. 이화여대 도서관을 포함한 16개의 부스에서 데이터베이스, 전자책, 동영상강좌 등 도서관이 제공하는 전자자료의 이용방법을 들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스마트 기기를 이용한 전자자료 활용 능력을 키우는 기회가 되기도 했습니다. 또 16개의 부..